• 2023. 3. 6.

    by. 슈레이서 _ 신발 블로거

    날씨가 많이 풀렸습니다.

     

    날씨가 풀리면 집안 대청소도 생각나고 옷장 정리도 생각이 나시죠?

    그 중에 신발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 동안 신발장에서 묵혀온 아끼던 신발을 꺼내어 세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 것 같습니다. 

     

    저는 오래된 신발들 (운동화, 농구화, 패션 스니커 등) 을 꾸준히 관리하며 신고 있는데 아직까지 내구성 때문에 버린 신발은 없습니다.

     

    아끼시는 신발들 세탁하실 생각에 막막하실 분들을 위해 준비한 세탁기에 돌리지 않고, 세탁소에 보내지 않아도 되는 손쉬운 세탁,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신발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 하겠습니다.

     

    아직도 현역인 8년된 농구화

     

    에어조던 1 시카고 (Air Jordan 1 High OG Chicago, 2015)

     

    2015년에 출시한 8년된 조던1 시카고 입니다. (Air Jordan 1 High OG Chicago, 2015)

    처음 OG 를 샀던 게 시카고 였던 걸로 기억 합니다. 아끼다가 뭐된다고 그냥 막 신고 다녔는데 관리 하나 만큼은 지금까지도 꾸준히 해주고 있습니다.

     

    데일리로 신기도 했지만 장거리 여행을 갔을 때도 하루 2만보씩 걸으며 아낌 없이 신은 컨디션 치고는 제 눈에는 아직도 새신발 같습니다. 솔직히 뒷축 아웃솔의 마모는 어쩔 수 없지만 가죽 퀄리티는 여전히 현역처럼 짱짱 합니다.

     

    에어조던 1 범고래 (Air Jordan 1 High OG Black/White, 2014)

     

    2014년에 출시 했던 에어조던 1 범고래 입니다.

    시카고 보다 1살 많은 형이지만 뒷축의 마모정도는 덜합니다. 아무래도 시카고를 더 많이 신고 다니다 보니 범고래에 조금 소홀 했네요.

     

    여담입니다만, 조던1의 디자인과 소재가 바뀌던 시점이 2014년 후지와라 히로시의 프라그먼트 콜라보 모델부터 입니다.

    높아진 뒷축, 토부분의 숨구멍이 크게 변경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위의 시카고와 아래 범고래의 디자인이 다릅니다.

    이후 백보드 모델에서부터 쭈글이 가죽이 채택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있습니다.

     

    매니아들의 신발 세탁 방법 (명품 운동화도 OK)

     

     

    절대 세탁기, 건조기에 신발을 돌리시면 안됩니다.

    가장 먼저 밑창 (솔) 부분의 변형이 나타납니다. 솔 부분의 변형이 일어나면 좌/우 혹은 상/하 그리고 여러방향으로 틀어지며 신발의 외형에 변화가 생깁니다. 

     

    신발 전용 세제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제이슨 마크, 리슈브네이터 등 신발 전용으로 나온 세제가 있습니다. 액체로 되어 있는 세제인데 신발 하나 닦는데 몇 방울 정도만 쓰면 되기 때문에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가성비로 보면 효율이 굉장 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브랜드에서 전용 세제들이 나오는데 비교해보시고 구매 고려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용 세제가 없다면 따뜻한 물에 순한 세탁 세제와 주방용 세제를 소량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물에 충분히 희석을 해야 하니 주의하여 만드시기 바랍니다.

     

    제이슨 마크와 전용 솔 / 삼성 슈드레서

     

    전용 세제를 이용한 신발 세척 방법

     ① 전체 갑피를 마른 솔로 부드럽게 강한 오염물을 털어내줍니다.

     ② 조그만 그릇에 물을 담습니다.

     ③ 전용 솔에 세제를 4 ~ 5방울 떨어뜨립니다.

     ④ 담아놓은 물그릇에 솔을 살짝 담궈 물을 적셔줍니다.

     ⑤ 전체 갑피와 중창과 밑창 (미드솔, 아웃솔)도 솔로 문질러 거품을 내어 오염을 제거 합니다.

     ⑥ 부드러운 천으로 거품을 제거 합니다.

     ⑦ 실온에서 자연건조 하거나 슈드레서를 이용하여 UV 살균 및 습기를 제거 합니다.

     ※ 신발끈과 깔창 (인솔)은 미리 풀어 놓은 전용세제에 몇 번 담구어 물로 헹궈내고 천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자연 건조 합니다.

     

    신발 전용 세탁소 활용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최대한 외형에 무리가 없도록 간단한 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전용 세탁소를 찾으시면 후기들도 자세히 알아보시고 맡기시길 바랍니다.

    한번 변형된 신발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정리하며

     

    가족들 운동화가 겹겹이 쌓여 냄새가 풀풀 나고 세탁기를 돌리자니 찜찜하고 손으로 하자니 귀찮고 여러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신발 전용 세탁소 검색도 해보시고 방법을 찾아봐도 믿음이라는 게 잘 가지 않고 결국 세탁기에 넣거나 손세탁을 하셨을텐데 이번에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차근히 따라만 하시면 아끼시는 명품 운동화나 아끼는 신발들을 오랫동안 새신발 처럼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